SQL & PYTHON

오늘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참 편해진 일정관리 툴에 대해서 소개를 드립니다. 이런 툴에 의존하다 보니 자꾸 머리가 나빠지는것 같긴한테 편하긴 편하죠~ 베가를 사용할때도 자체 일정관리 툴을 사용했었는데 이게 구글쪽에서 받아오는 일정은 잘 되는데 폰에서 저장한 일정이 구글 캘린더에 반영이 안돼더군요. 모르고 계속 사용하고 있었는데 핸드폰을 바꾸고 일정을 연동하니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일정들이 다 없어져 버렷네요 ㅠㅠ 그래서 구글 캘린더와 가장 잘 연동되는 앱을 찾다보니 조르테를 추천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사용해보니 참 좋네요. 이것저것 공부하고 테스트 해보고 이제 포스팅도 하게 되네요


아래 포스팅 내용들을 요약하면


1.설치

2.다양한 위젯

3.일정및 할일 추가

4.캘린더 설정

5.위젯 설정

6.옵션 설정

7.보기 옵션 변경


순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1. 설치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Jorte 를 검색하고 제일 위에 나오는 Jorte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조르테 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에 보시면 조르테 일정이 설정되어있는 화면과 여러가지 보기 화면, 일정 추가화면 등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간단이 설치하고 나면 몇가지 설정이 나오는데 제일먼저 어떤 캘린더를 사용할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해서 사용할려면 "Google 캘린더" 나 "Jorte & Google Calendar" 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아래 화면은 국가별로 휴일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휴일정보를 다운받아 적용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 입니다. 금방끝나니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위에서 캘린더을 "Google 캘린더" 로 선택하고 국가별 휴일정보를 적용한 상태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캘린더만 연동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제가 몇개 추가하고나서 캡쳐를 했더니 아이콘이 나와 버렸네요 ㅡㅡ;



2. 다양한 위젯


다음은 조르테의 큰 장점인 수많은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겟습니다. 처음에는 위젯이 하도 많고 옵션도 너무 많아서 혼란스럽습니다. 하나하나 테스트 해보기도 많이 귀찮죠. 그래서 제가 대표로 해봤습니다.^^ 전 주로 5X1 위젯을 많이 써서 해당 위젯으로 설정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들은 가로길이 4 이하가 맞을 겁니다. 전 갤럭시노트다 보니 가로 길이가 5 인걸 선택했습니다.



화면의 빈부분을 꾹 누르고 바로가기 추가를 하시면 위젯이 있습니다. 위젯으로 들어가면 많은 위젯들이 있는데 특히나 조르테 위젯이 무지 많습니다. 가로폭 세로폭이 1X1 부터 5X5 까지 있어서 한참을 옆으로 밀어야 다 볼수 있습니다. ㅋㅋ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갤럭시 노트인 관계로 가로길이가 5 이고 세로 길이가 1 인 위젯을 선택했습니다. 5X1 위젯을 선택하면 아래와같이 유형을 선택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유형 선택에 따라서 위젯이 보이는 방법이 바뀌게 됩니다. 각 유형별로 위젯을 추가했을때 모양의 변화를 아래 캡쳐 사진으로 보여드리겟습니다.



위 사진은 유형을 가로자로 선택하고 다른 옵션들을 기본으로 했을때 보여지는 위젯 모양입니다. 위젯을 추가하면서 유형뿐 아니라 주의 시작날짜 글자크기, 바탕화면 투과, 스타일, 위젯의 날짜분할, 모서리 모양등 많은 옵션들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주간을 선택할경우 위와 같은 모양으로 보여집니다.



어젠다를 선택할경우 위와 같은 모양으로 보여집니다. 세로폭이 더 넓으면 더많은 날짜의 정보가 나옵니다.



할일을 선택할경우 로컬에서 설정한 할일정보만 나오고 일정정보는 표시 되지 않습니다.



4X4 위젯을 선택할경우, 제폰은 노트라서 저렇게 보이지만 일반 스마트 폰에서는 꽉차게 보입니다. 그리고 보여지는 부분이 넓어지다 보니 유형에서 선택할수 있는 부분도 많아지게 됩니다. 월간, 월간+할일, 캘린더, 수직, 2주 등의 유형이 더 추가됩니다. 위는 4X4 위젯에 월간을 선택했을때 모양입니다.



위는 4X4 위젯에 월간+할일 을 선택했을때 모양입니다.



위는 4X4 위젯에 캘린더를 선택했을때 모양입니다. 해당 날짜에 설정되어 있는 일정이나 할일의 갯수만 나와서 그다지 효용성은 없는 옵션인거 같네요



위는 4X4 위젯에 수직을 선택했을때 모양입니다. 좌우폭이 좁아서 내용이 다 프린트 돼지 못합니다. 옵션에서 Contents of Displayed event 에서 옵션을 Title 로만 해야 그나마 내용이 보일듯 하네요. 또는 보여지는 날짜 갯수를 2-3개로 조정해야 할듯 하네요



위는 4X4 위젯에 2주를 선택했을때 모양입니다. 한눈에 다 들어오는 군요. 이상으로 위젯을 추가할때 기본 유형 옵션별로 보여지는 모습을 갈무리 해봤습니다. 다른 옵션들은 저 기본 모양에서 시작하는 날짜나 스타일, 투명서, 글자크기, 날짜 분할, 여백등을 조정하는 옵션들입니다. 그부분은 사용하시는 분들 취향에 맞게 고치시면 될듯합니다.


3.일정및 할일 추가



캘린더에 들어가 일정이 아래 프린트 되면 그부분을 클릭하면 위의 왼쪽과 같이 해당일의 일정들이 팝업창으로 뜹니다. 여기서 새로운 일정을 클릭해서 일정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정을 클릭하면 위 가운데 사진처럼 추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캘린더를 선택하게 됩니다. 둘다 google 라 되어 있는데 My calendar 을 선택하면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가 안돼더군요. 구글에 설정한 자기 계정의 캘린더를 선택해야만 구글쪽 캘린더에도 일정이 적용이 됩니다. 핸드폰을 주로 일정관리 툴로 사용한다면 둘다 크게 문제 되지는 않을 겁니다. 어차피 확인을 핸드폰에서만 한다면 핸드폰 안에 일정을 저장하나 구글서버에 저장하나 같을 테니까요. 다만 일정을 컴퓨터로도 확인 한다던가 핸드폰을 교체하는 경우에 기존에 설정한 일정들이 날아가 버릴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계정과 연동된 캘린더를 추천드립니다. 캘린더를 선택하고 아래로 내려오면 이제부터 제대로 일정을 작성하게 됩니다. 위의 맨 오른쪽 사진처럼 아이콘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몇가지 아이콘이 주어지고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아이콘을 사용하고 싶으면 구매하셔야 합니다. google play 에 jorte 에 가면 아이콘을 구매할수 있는 방법이 나옵니다.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아이콘만으로도 대충 오늘 어떤일이 있는지 쉽게 알수도 있겠죠?



다음으로 일정명과 중요일정 여부(중요를 선택하면 일정이 빨간색으로 표시됨), 장소, 설명, 알람 등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장소같은 경우는 맵과 연결이 되고 설명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전화 걸기도 됩니다.



위 사진은 구글캘린더와 연동없이 할일과 메모만 추가하는 화면입니다. 일정은 구글측과 동기화가 되지만 할일과 메모는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로컬 핸드폰에서만 등록하고 확인하고 알람을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일정에 비해서 설정이 간단하고 소소한 일에 쓰면 될듯 합니다. 저는 굳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일정만으로 관리하는게 더 편한것 같네요. 위에 2,3번 사진처럼 나오고 앞에 네모칸을 클릭하면 완료로 변경되어 회색으로 표시 됩니다.



4.캘린더 설정



더보기에 옵션으로 들어가면 위 가운데 사진처럼 각종 설정이 나옵니다. 캘린더 선택으로 들어가면 각종 설정이 나오는데 첫번째 "select default calendar" 은 기본일정을 추가할때 사용할 캘린더 입니다. 여기서 구글계정과 연동되어 있는 캘린더를 선택하면 일정을 추가하면 구글캘린더와 동기화가 됩니다. "36시간 모드" 를 선택하면 오전오후 구분없이 36시까지 일정을 입력할수 있습니다. 오늘 0 시부터 계산을 하기 때문에 30시간으로 하면 다음날 6시가 나옵니다. 따라서 저는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꼇습니다. "캘린더 보이기" 는 캘린더에 보여줄 달력을 선택할수 있게 해줍니다. 공휴일정보나 여러 캘린더 중에 보여줄 캘린더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5.위젯 설정



위젯설정을 사용할 위젯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홈 화면에 위젯 추가를 누르면 조르테 위젯이 한가득 입니다. 1X1 부터 5X5 까지 너무 많죠 ㅋㅋ 그래서 사용하는 위젯 몇개만 선택해 놓으라는 거 같은데. 그냥 쓸 위제 한두개만 해놓고 다 지우니까 편합니다. 위제 추가하느라 옆으로 열라 돌리는것도 힘들어서요 ㅋㅋ


6.옵션 설정



다음은 캘린더 적용되는 설정 입니다. "Display with a Single tab" 는 캘린더에서 일정을 볼때 날짜를 클릭하면 아래 일정과 할일이 리스트 되지 않고 바로 팝업창이 떠서 그날의 일정이 보여집니다. 한번의 클릭을 줄여주죠. 사람에 따라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냥 뭐가 있나 보고 싶은데 팝업이 떠서 이날 저날 클릭해 볼때 귀찮습니다.  다음으로 날짜보여지는 부분인데 이부분은 취향에 맞춰서 고치시면 될듯합니다. "시작하는 날" 은 위젯을 보여줄때 각 옵션별로 시작요일을 어떻게 할것인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리필 선택" 맨 아래 그림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Reverse color of band display" 인데 이것은 일정이나 할일이 1일을 넘어갈때 배경을 도드라지게 회색으로 표현해 줄것인가 말것인가를 말합니다. 체크하면 회색으로 도드라져 보입니다. "일정 배경 색상" 은 요일별로 색깔을 지정하도록 하는것인데 빨간색하고 청색하고 기본색 밖에 없어서 격일로 일하거나 일정이 있을경우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완료일정 표시 설정" 은 일정이 완료되면 표시를 할것인지 말것인지를 결정하고 "일정 표시 순서 설정" 은 중요일정을 먼저 표시 할지를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알림설정을 할수 있고 할일 환경 설정도 할수 있는데 자동동기화를 설정해도 구글쪽에 설정한 할일은 동기화가 되지 않더군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자료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를 통해서 엑셀로 일정을 내보내거나 가져올수 있습니다.


7.보기 옵션 변경



마지막으로 조르테 화면에서 화면 하단 오른쪽에 동그랗고 파란 아이콘을 누르면 위와 같은 5개의 아이콘이 나오는데 1 번은 보여지는 캘린더를 선택할수 있는 옵션이고 2 번은 캘린더가 보여지는 색깔, 배경색, 폰트등을 변경할수 있는 옵션입니다. 3 번은 현재 보이는 달력을 이미지로 만들어 메신져나 메일, 카카오 같은곳으로 보낼수 있는 옵션이고 4번 캘린더아래 일정과 할일이 보이는 모양을 변경하는 옵션이고 마지막 5 번은 캘린더 모양을 변경해서 보는 옵션입니다. 5번 옵션은 위에서 말한 "리필선택"에서 선택한 옵션을 한번 클릭할때마다 변경해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원치않는 모양이 있다면 "리필선택"에서 제거하면 클릭할때마다 변하는 캘린더 모양에서 해당모양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헉헉 ㅠㅠ


앱이 복잡하고 기능이 많다 보니, 갈무리도 많아지고 설명도 길어졌네요. 암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것보고 좀 쉽게 사용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